[부동산 현장] 의정부 '더샵 리듬시티' 분양...총 536가구

힐링경제 승인 2022.04.26 17:50 의견 0
'더샵 리듬시티' 주출입구 예정지서 북→남 구도로써 바라보는 공사현장.
구리포천고속도로 동의정부IC 인근에 마련된 '더샵 리듬시티' 견본주택.

최근 반년 동안 양산, 송도(인천), 청주, 제주, 안양 등 전국 각지에서 성황리에 아파트 분양을 진행했던 브랜드인 '더샵'이 의정부시 복합문화융합단지(리듬시티)에 들어선다. 500가구를 조금 넘는 규모로 대단지는 아니나 인근에 행정타운이나 문화복합단지가 들어서고 , 신축 아파트 단지가 많기에 실거주에 딱히 불편이 없어, 다수의 청약 의향자가 주목 중이다.

포스코건설은 리듬시티 공동 1블록에서 신축 아파트인 '더샵 리듬시티'를 선보인다. 이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5층, 총 5개 동, 전용면적 60-84㎡(세부 5개 평면) 총 536가구 규모다.

분양가는 60㎡ 3억2800만-3억5300만원, 84㎡ 4억6900만-5억100만원 등이다. 84㎡형 집의 경우 발코니 확장비 및 각종 유상옵션 등을 다 더하면 수분양자가 낼 돈은 최대 총 6억원 정도다.

이는 지난 2020년 4월 입주한 산곡동 '대광로제비앙 더 퍼스트'(722가구) 전용 84㎡의 최근 매매가 대비 1억원 가량(발코니 확장 및 유상옵션 다 적용한 경우 기준) 저렴한 값이다. 지역에서는 '더샵'의 브랜드 선호도, 4년5개월 정도의 연식 차이를 감안하면, '대광로제비앙 더 퍼스트' 시세보다 훨씬 높은 가격으로 매매거래 행위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더샵 리듬시티' 공사현장.

'더샵 리듬시티'를 짓는 곳은 경기도 의정부시 산곡동의 리듬시티 내부다. 리듬시티는 산곡동 일대 65만4379㎡ 터를 개발해 문화, 관광, 쇼핑, 주거 등이 한데 어우러진 복합형 관광레저 복합단지를 만든다는 목표로 조성하는 도시개발사업으로, 많은 사람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시행사는 앰비앤홀딩스(대표 심현태)와 의정부시로서 리듬시티에는 K-POP 클러스터(YNC&S(YG엔터테인먼트, 네이버, 위지윅스튜디오, 넥슨 합작사) 특수효과 스튜디오 및 촬영장, 공연장 등 예정), 대규모 점포 개발(이마트트레이더스 등 예정), 4차산업 육성단지(예정) 등이 조성될 예정다. 시행사 측에서는 4만명가량의 일자리 창출과 1조7000억원 정도의 기업투자 유치를 기대한다.

리듬시티에서 아파트를 지을 수 있는 공동주택 용지는 두 필지가 존재한다. 1블록은 '더샵 리듬시티'가 들어서며 2블록은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이 예정됐다. 사실상 '더샵 리듬시티'가 유일한 리듬시티 내 일반분양 아파트 단지인 것이다.

536가구의 1블록의 규모와 2블록을 합쳐도 아파트 규모는 작으며, 그렇기에 생활편의시설이 주변으로 흔치 않을 것이란 우려가 생겨날 수도 있다. 하지만 '더샵 리듬시티'의 위치는 고산지구의 바로 옆이라 이런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

고산지구의 가장 서남쪽에 짓는 아파트로서 오는 2023년 5월 준공 예정인 '의정부 고산수자인 디에스티지 3단지' 아파트와 '더샵 리듬시티'는 걸어서 150m 거리로 가깝다. 최단 직선거리로는 100m 정도다. 택지로는 한 구역이나 다름 없다.

LH의 임대아파트를 포함해 결국 합계 1만가구 가량이 지어질 중규모 택지인 고산지구와 '더샵 리듬시티'가 사실상 한 몸이다. 리듬시티 내 아파트의 규모가 크지 않아도 생활에는 큰 불편이 없을 것이란 얘기는 그래서 나온다.

'더샵 리듬시티' 거주 어린이들이 다닐 초등학교는 '의정부 고산수자인 디에스티지' 2단지의 남쪽 건너이자 3단지의 동쪽 건너에서 생겨날 고산초교다. 현재 고산로 북쪽에 있는 소규모 학교가 해당 터로 이전하게 된다. 고산지구 학교로 배정되나, 통학 거리는 불과 200m 정도로 가깝다.

'더샵 리듬시티'에 거주할 어린이들이 배정될 의정부고산초등학교 부지.

2024년 9월 준공될 '더샵 리듬시티'는 전술한대로 장점이 적잖다.

'더샵 리듬시티'가 완공될 때에는 이미 상권이 정착될 고산지구의 인프라 이용이 쉽고, 양질의 일자리가 형성될 리듬시티의 유일한 일반분양 아파트 단지로 가치도 있으며, (의정부경전철 탑석역과의 거리가 1.8㎞로 역세권으로 보기는 무리가 따르나) 도로교통을 기준으로 교통이 편리하고, 부용산·깃대봉·부용천 등이 보이는 쾌적한 환경이 곁에 위치한다. 또한 리듬시티는 물론 인근 고산지구를 합쳐도 유일한 10대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라는 점도 한몫 한다.

하지만 '더샵 리듬시티'도 단점이 전혀 없지는 않다. 그리고 그 단점은 온라인 상에서 꽤 알려져 쉬쉬할 성격도 아니다. 바로 물류센터 터와 가깝다는 점과, 단지 내 서쪽 두 동에 한정된 단점인 '교도소뷰'(101·105동 - 의정부교도소)다.

'더샵 리듬시티'의 서쪽에는지하 2층~지상 5층, 연면적 10만여㎡ 규모의 'e커머스 물류센터'(가칭)이 들어선다. 공사는 현재 한창 진행 중으로, 완공은 내년 7월로 예정돼 있다.

물류센터가 지어지면서 지역의 주택 수요가 늘 것이란 점은 아파트 가치의 호재다. 반면 물류센터로 인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대형 화물차 통행이 지속되어 소음과 교통체증, 대기오염 등이 예상된다는 점은 악재라고 불리울 만하다.

이에 대해 산곡동 S모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이번에 분양할 '더샵 리듬시티'와 구리포천고속도로의 동의정부IC는 차량 이동거리 기준 1.3㎞ 정도로 가깝다. 고속도로 소음이 들릴만한 곳이 아니면서도 고속도로가 매우 가깝다. 그런데 아파트와 고속도로 나들목 사이에 물류센터를 짓는다."면서 "화물차를 택지 쪽으로 못 진입하도록 할 방법은 없다. 택지 쪽에 트레일러 등이 오갈 수도 있다. '더샵 리듬시티'의 몇 안 되는 아쉬운 점이라 칭할만 하다."고 말했다.

이 단지는 의정부교도소가 1㎞ 떨어진 멀지 않은 곳에 있다. 아파트 배치와 주변 환경상 101동과 105동에 자리한 일부 가구에 한해서 이 '교도소뷰'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의정부교도소는 지도에 표기되지 않지만 버스정류장의 명칭에 명명되어 있기에, 의정부에 문외한인 사람일지라도 어렵지 않게 그 곳의 위치를 추정가능하다.'더샵 리듬시티' 견본주택 내 84㎡A형 유니트의 거실, 주방/식당.

의정부는 최근 몇 년 간의 아파트 통계상 거래가 활발하며 시세도 상승세가 뚜렷한 곳이다. 소폭의 등락은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우상향이 수년째 지속됐다.

KB국민은행 주택 통계 중에 올해 1월10일 값을 100.0에 두어 짜여지는 주간 매매가격지수로 경기 의정부시는, 올해 3월28일 발표 매매지수가 99.9이나, 3월말 발표 매매지수 기준 지난해는 82.4이었으며, 2020년과 2019년은 67.2과 66.9이다. 최근 5년간의 지수 통계로는 하락이 있긴 했지만 0.1 이하의 매우 미미한 하락세만 가끔씩 있을뿐, 대부분의 주에 상승하는 모습이었다. 전세가격지수 또한 마찬가지였다.

현재 의정부시는 경기 시·군 중 투기과열지구에 안 들었지만, 청약자가 몰려들 듯한 지역의 분위기상 청약과열지역(조정대상지역)에는 포함됐다. 이에 따라 적용될 규제책과 관련된 청약 의향자의 주위가 필요하다.

'더샵 리듬시티'는 전용면적 기준으로 60㎡ 141가구(A형 116가구, B형 25가구), 84㎡ 395가구(A형 277가구, B형 44가구, C형 74가구)로 구분된다. 대형 평면 집은 없고 실수요자 많은 중소형 평면 집으로만 짜여졌다.

단지 내 모든 집은 남향 기반 배치(남서향 또는 남동향)로써 지어지는 4베이 판상형의 구조다. 또한 단지 내 모든 집은 거실과 3곳 이상의 방, 안방에 연결된 드레스룸, 욕실 2곳(부부욕실 포함), 그리고 알파룸(전용 84㎡ 평면 한정)이 배치된다. 84㎡A·C 주택형은 유상옵션 항목을 적용하면 알파룸 공간의 재배치로 주방을 넓게 틀 수 있고, 84㎡ 주택형은 알파룸을 침실3의 수납강화 공간(룸인룸)으로 만들 수 있다.

지역 중개업계는 '더샵 리듬시티'가 정규 청약접수로 좋은 성적을 거둘 것으로 본다. 연접지에 짓게 되는 초대형 물류센터 시설과 일부 가구의 교도소뷰 위치를 비롯 여러 단점에도, 다른 장점이 많아 사람들이 다수 몰려들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더샵 리듬시티'의 3.3㎡당 분양가는 평균 1,478만원이다. 전용 60㎡인 평면(A-B)의 실제 분양가는 3억2800만-3억5300만원이고, 전용 84㎡인 평면(A-C)의 실제 분양가는 4억6900만-5억100만원이다. 발코니 확장비 및 다양한 유상옵션 비용을 다 더하면 수분양자가 낼 돈은 4억원 초반대(전용 60㎡) 또는 6억원 전후(전용 84㎡)다.

당첨자는 현재 의정부 남동부 지역의 집값 시세가 유지된다면 1억원 가량의 시세차익이 가능하다. 지역 중개사에 따라서는 최대 2억원 초반을 예상한 사람도 있다.

고산동 G모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이번에 분양할 ' '더샵 리듬시티'는 단점을 찾아보자면 있지만, 장점이 훨씬 많은 곳이다. 리듬시티의 유일한 일반분양 단지면서 고산지구에 형성된 기존 인프라 이용도 쉽고, 지역의 유일한 10대 건설사 단지며, 분양가도 주변 시세 대비 싸다. 분양은 성황리에 마무리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입주 예정연월이 오는 2024년 9월인 '더샵 리듬시티'의 분양일정은 25일 특별공급 청약접수, 26일 및 27일 일반공급 1순위 해당지역 및 기타지역 청약접수, 28일 일반공급 2순위 청약접수, 5월4일 당첨자 발표, 5월16-20일 계약체결 순이다.

견본주택은 동의정부IC 인근(경기 의정부시 산곡동 487)에 마련됐고, 내부에는 60㎡A형 유니트와 84㎡A형 유니트가 지어졌다. 온라인 홈페이지 상에 미건립된 주택형(60㎡B형, 84㎡B형, 84㎡C형) 유니트의 3D VR 동영상도 참고할 만하다.

◇'더샵 리듬시티' 주택형 및 분양가.
[힐링경제=박정은 기자]

저작권자 ⓒ 힐링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